A Study on the Integrated Analysis System on Internal and External Heterogeneous Data of Enterprise

기업의 내/외부 이기종 데이터 통합 분석 시스템에 관한 연구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Kang, Min-Shik (Dep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Published : 2014.10.28

Abstract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 등의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고객을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도록 기업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블로그나 SNS등에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가득 모여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트위터, 블로그, 카페 등 SNS 상의 빅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의 보다 효율적인 피드백 수집분석을 위해 기존의 기업/기관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내부 CRM 데이터와 SNS 상의 외부 데이터를 연동하여 분석할 수 있는 이기종 데이터의 통합 분석엔진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의료서비스에 적용하여 내부 데이터인 매출, 방문자 수, 진료과 정보, 환자 정보, 고객 불만 유형 등을 분석하고 소셜데이터를 통해 해당 의료기관에 대한 소비자 경험 (진료, 시설 등) 정보를 수집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