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evelopment of Virtual Trainer Contents with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적용한 가상의 트레이너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 Jung, A Leum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Jeon, Jeong Yeon (Dept.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Namseoul University) ;
  • Kim, Tae Hyung (Dept.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Namseoul University) ;
  • Lee, Mi Rim (Dept. of Motion Art Design, Namseoul University) ;
  • Jang, Hong Jun (Dept. of Motion Art Design, Namseoul University) ;
  • Cha, Eun Jee (Dept.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Namseoul University) ;
  • Bang, Yoon Kyeong (Dept. of Motion Art Design, Namseoul University)
  • 정아름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전정연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
  • 김태형 (남서울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 이미림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 장홍준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 차은지 (남서울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 방윤경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Published : 2014.10.28

Abstract

경제수준의 향상과 삶의 질의 향상으로 인하여 일반인들의 건강 및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런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여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게임 기반 및 스마트폰 기반의 헬스케어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을 통한 현실세계와 유산한 운동효과를 추구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세계의 현실과 같은 몰입감에 주목하고, 아이큐브(I-cube)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을 구축한 다음 가상의 트레이너를 통해서 원하는 운동효과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동 및 자극 부위, 지도 효율성의 정보 등을 제공하여, 운동효과와 정보를 한눈에 봄과 동시에 운동에 대한 올바른 자세를 가상현실을 이용해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