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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based Smart and Creative Experience Program to Enhance Self-efficacy

자기효능감 증대를 위한 STEAM 기반 스마트 창의체험 프로그램

  • Kim, Dongjeong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
  • Kim, Sughee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
  • Kang, Insung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
  • Chung, Kwangsik (Dept. of Computer Science,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
  • Yu, Heonchang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 김동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 김석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 강인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 정광식 (한국방송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유헌창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3.05.10

Abstract

현대는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많은 사회적 배려계층의 아동이 증가되고 있다. 이 계층의 아동들은 일반계층의 아동들보다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낮다. 본 연구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STEAM기반 창의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3, 4학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크래치와 아동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술들을 적용하여, 자기효능감이 일반 학생들보다 낮은 사회적 배려계층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키워줌으로써,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아를 존중하게 생각하는 자아존중감의 변화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센서와 연동시키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과 논리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