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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FSM based Test Automation System in An Online Game Environment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FSM 기반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 Chung, Hoon-Young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Jung, Hyun-Jun (Dept. of Computer And Radio Communications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Baik, Doo-Kwon (Dept. of Computer And Radio Communications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정훈영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 정현준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 백두권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3.05.10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FSM(Finite State Machine) 기반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게임 서버의 테스트 자동화는 테스트로 인한 비용, 시간적 제약, 테스트 자원의 재사용 측면에서 이득이 있다. 기존의 테스트 자동화 방식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서버의 성능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또한, 실제 서비스 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동시 접속 인원수를 예측하기 어렵다. 이 논문에서 가상 유저를 이용한 테스트를 할 경우 FSM 을 이용하여 가상유저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한다. 이를 이용하여 게임 서버의 성능 측정의 정확도 개선이 가능하다. 제안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은 테스트 방법과 비교 평가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