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Bio-Energy for 5rd and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5-6학년을 위한 바이오에너지를 이용 STEAM 교육프로그램 및 수업 방안

  • Ko, Yeonghae (Hado Elementary School) ;
  • Park, Namje (Dept of Computer Education, Teacher's College, Jeju National University)
  • 고영해 (하도초등학교) ;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 Published : 2013.11.0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Bio-Energy와 STEAM교육의 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5-6학년을 위한 바이오에너지를 이용한 STEAM 교육프로그램과 수업방안을 제시한다. 5-6학년의 지적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이에 따른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하였고, 학습용 미생물 연료전지 교구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제주도내 5-6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6차시동안 단계별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향후 추적연구 및 확대 적용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신기술 주제의 STEAM교육을 지도함으로써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