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 /
- Pages.357-358
- /
- 2013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영상인식기반 증강현실 게임 및 Music Player의 SOC 설계
SOC design of augmented reality game and music player based on image processing
- 염선식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 이우이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 지슬아 (한경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 홍지현 (한경대학교 디자인학과) ;
- 임동하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
- 박철호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
- 유윤섭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 Yeom, Seon-Sik (Dept. of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 Lee, Woo-Yi (Dept. of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 Ji, Seul-A (Dept. of Information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 Hong, Ji-Hyeon (Dept. of Design,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 Lim, DongHa (Dept.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 Park, CheolHo (Dept.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 Yu, Yun Seop (Dept.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3.11.08
초록
의학의 발달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어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고령자를 위한 작품으로 카메라와 FPGA Board, Touch Panel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음악감상과 운동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게임을 포함한 하드웨어기반 시스템을 소개한다. 간단히 공을 화면에 맞추는 게임과 손 모양 인식에 따라 음악을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의 설계와 알고리즘을 기술하고 있다. 본 시스템은 노인들에게 편리하고 간단한 UI를 제공하여 실내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때 부담이 가지 않는 운동을 할 수 있는 게임을 하며 음악을 들으면서 건강증진, 치매예방 및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다. 본 시스템은 평균 77% 이상 동작인식성공률을 가진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