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orque Ripple Mitigation Strategy of Fault-Tolerant PMSM Drive in Synchronous Reference Frame

PMSM의 고장허용 운전시 토크 리플 저감 기법의 동기좌표계 구현

  • Byen, Byeng Joo (Dept. of Electrical Eng. Konkuk Univ.(KOPEL)) ;
  • Cho, Y.H. (Dept. of Electrical Eng. Konkuk Univ.(KOPEL)) ;
  • Lim, J.Y (Dept. of Electrical Eng. Konkuk Univ.(KOPEL)) ;
  • Choe, G.H. (Dept. of Electrical Eng. Konkuk Univ.(KOPEL))
  • 변병주 (건국대 전기공학과 전력전자연구실) ;
  • 조영훈 (건국대 전기공학과 전력전자연구실) ;
  • 임종웅 (건국대 전기공학과 전력전자연구실) ;
  • 최규하 (건국대 전기공학과 전력전자연구실)
  • Published : 2013.11.15

Abstract

본 논문은 3상 PMSM 동작 중 한 개의 상이 고장이 났을 경우, 2상을 통하여 고장허용 동작을 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토크 리플 저감 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기존의 방법들이 기본파 주파수로 회전하는 동기좌표계상에서 전향 보상 방식으로 교류 성분의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토크 리플을 보상하는 데에 반해 제안한 방법은 기본파 주파수의 2배수로 회전하는 동기좌표계상에서 직류 성분의 전류로 토크 리플을 보상하기 때문에, 저속 운전뿐만 아니라 고속 운전시에도 그 보상 특성이 매우 우수하다. 제안한 방법은 자동차용 전동식 조향 시스템에 적용하여 그 유효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