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rs essential to successful adoption and delivery of customized library instruction in academic libraries

대학도서관 이용자 맞춤교육의 도입 및 효과적 운영을 위한 필요조건 분석

  • Jung, Mijung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Myongji University) ;
  • Kwon, Nahyun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Myongji University)
  • 정미정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권나현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3.08.19

Abstract

대학도서관 맞춤교육은 이용자의 자발적인 요청으로 사서가 이용자의 요구사항과 주제 분야, 전공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교육을 설계 제공하는 것이다. 맞춤교육은 이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는 강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맞춤교육의 국내 대학도서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맞춤교육의 필요조건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교육담당자를 심층 면접하였다. 연구결과, 맞춤교육의 필요조건으로 사서 인력의 자격 및 자질과 교육 환경적 측면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앞에서 파악된 필요조건이 결여되거나 교과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주요 장애요인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