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 Shake Estimation of Stereoscopic Video Using 3D Geometry

3차원 기하를 이용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흔들림 측정

  • Kim, Jongyoo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Lee, Hyunho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Park, Sang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Kim, Junghwa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Kim, Hak-Seop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Kang, Jiwoo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Lee, Sangho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김종유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이현호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박상욱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김정환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김학섭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강지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이상훈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13.06.26

Abstract

최근 3D 비디오의 흥행과 더불어 사람들이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부적절한 스테레오 스코픽 비디오는 시청자로 하여금 어지럼증, 눈의 피로 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비디오 컨텐츠를 분석하여 피로도를 예츨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에서 피로도를 유발시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의 카메라 움직임 정보에 집중한다. 카메라의 흔들림은 심각한 멀미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에서 더욱 강렬하게 나타나게 된다. 우리는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흔들림을 측정하기 위해 3D 복원 기술을 사용한다. 특히, 좌안 비디오와 우안 비디오의 정보를 모두 활용하는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각 프레임의 카메라 위치와 방향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획득한 3차원 카메라 움직임 정보로부터 카메라의 흔들림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점수를 계산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