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ideration on emotional information authoring and emotional UX engine

감성 정보 저작 및 감성 UX 엔진 고찰

  • Published : 2013.06.26

Abstract

고해상도 HD 방송 및 3D 방송 시대를 맞아 좀 더 현실감 있는 방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청자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장감을 높이는 기존 오감방송의 개념을 넘어서 감성방송 및 감성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감성방송이나 감성콘텐츠는 콘텐츠 내의 물리적인 효과와 더불어 시청자가 콘텐츠의 내용으로부터 느끼는 각종 감정들을 정의하여 이를 적절한 감각효과로 변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본 논문에서는 감성방송의 정의와, 감성방송이 갖추어야 할 선결조건 중 감성정보의 효과적인 추출방법, 감성 UX 엔진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설명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