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미지 인지를 위한 공감각적 표현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nesthetic Expression for Brand image Recognition

  • 고아진 (부경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
  • 장청건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발행 : 2013.05.24

초록

브랜딩의 목적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의 개념에서 브랜드체험의 전달로 변화하며 오감과 감성의 활용에 주목하는 사회 환경에서 디자인도 감각디자인, 경험디자인 등으로 개념화되고 있다. 따라서 공감각적 표현의 전략적인 활용이 브랜드인지를 촉진한다는 가정을 하였다. 국내외 브랜드의 디자인에 나타나는 공감각적 표현을 분석해본 결과 시각과 청각, 촉각, 후각을 이용한 공감각적 표현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