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음악의 상업적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nging Commercial about Indie Music

  • 송예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 최준란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 김상헌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Song, Ye-Hwa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and Contents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Choi, Jun-Ran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and Contents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Kim, Sang-Heon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and Contents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발행 : 2013.05.24

초록

최근 들어 한국 주류의 대중음악 시장은 대형 기획사의 기획형 음악으로 획일화되고 있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대중음악의 장르가 편중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그중 다양성에 대한 대안으로 인디음악이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인디음악 역시 문화의 획일화 현상을 닮아가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 인디음악의 상업적 변화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인디음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디음악의 본연의 의미가 사라져가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인디음악의 향후 방향에 대해 연구하기로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