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n Cultural Center through The Case of French Cultural Center

재외 한국문화원과 프랑스문화원의 비교 및 발전 방안 연구

  • YOO, Su Jung (Hankuk Univ. of Foreign Studies, Department of Global Cultural Contents) ;
  • YIM, Young Sang (Hankuk Univ. of Foreign Studies, Department of Global Cultural Contents)
  • 유수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 임영상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Published : 2013.05.24

Abstract

한국문화원은 외국에서 한국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세계의 한국과도 같은 공간으로써 문화원의 잘 된 운영과 홍보는 '코리아 프리미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에 해외한국문화원 운영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한국문화홍보 중 효과적인 한국어 보급을 위해서는 한국문화원과 세종학당을 구별하여 학습자들이 보다 심도 있게 학업을 이어가야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한국콘텐츠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IT강국 한국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 사이버 한국문화원 개설을 통해 문화 콘텐츠 인터넷 플랫폼을 구축하여야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