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mmersion and extend attitude of music festival visitors

음악축제 방문자의 몰입과 확산태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Lee, kyoung-lyul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ulture-Art Administration) ;
  • Joo, Hi-yeob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ulture-Art Administration) ;
  • Lee, Seung-hun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ulture-Art Administration)
  • 이경률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 주희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 이승훈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Published : 2013.05.24

Abstract

오늘날 음악축제는 시장규모가 점점 커져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축제가 계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장형성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방문자개발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품질평가 모형을 중심으로 음악축제의 핵심속성으로 관람객의 관람가치, 축제 매력성의 2가지 요인을 추가적으로 도출하여 반영하였다. 둘?, 몰입 후 행동에 대한 태도변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몰입도 뿐만 아니라 몰입과정의 태도에 대한 관련상품 구매의도를 변수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음악축제 경험자 205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결과를 통해 공연기획사가 성공적으로 공연을 기획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