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Structural Safety for Handy Max Double Hull Bulk Carrier

HANDY MAX급 DOUBLE HULL BULK CARRIER의 구조적 안전성 고찰

  • Moon, Jeong-Woo (Structure Technology Team, STX Offshore & Shipbuliding) ;
  • Yun, Hye-Lim (Structure Technology Team, STX Offshore & Shipbuliding) ;
  • Nam, Hyung-Ju (Structure Technology Team, STX Offshore & Shipbuliding) ;
  • Shin, Sung-Kwang (Structure Technology Team, STX Offshore & Shipbuliding)
  • 문정우 (STX 조선해양 구조 기술팀) ;
  • 윤혜림 (STX 조선해양 구조 기술팀) ;
  • 남형주 (STX 조선해양 구조 기술팀) ;
  • 신성광 (STX 조선해양 구조 기술팀)
  • Published : 2013.12.30

Abstract

일반적인 Bulk carrier는 Single deck, Double bottom, Hopper side tank, Top side tank와 함께 Single side skin 또는 Double side skin으로 구성되어 Single hull bulk carrier 또는 Double hull bulk carrier라 불린다. 본 논문의 연구선박인 Double hull bulk carrier는 CSR에서 규정짓고 있는 Double hull bulk carrier의 특징 중 Hopper side tank가 없기에 일반적인 Double hull bulk carrier와는 다른 구조를 가진다. 구조적 특징으로는 Inner bottom과 Inner hull 연결부위에 응력 집중 발생, Side shell의 Shear에 대해 구조적 안전성, Double hull에 대한 CSR for bulk carrier의 Rule적용 여부에 대한 판단 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ouble hull bulk carrier의 구조적 특징과 구조해석을 통한 응력 집중 부위의 평가 및 Fatigue analysis을 통한 피로수명을 계산하여 이를 통해 구조의 안전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