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공동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Programming Languages Education using Learning Community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발행 : 2013.07.17

초록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은 컴퓨터 분야의 필수 과목으로 교육되고 있으나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지전문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튜터링 제도를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공동체(피어 튜터링)를 활용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의 참여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활용 결과 학습자들의 성적이 단기간의 프로그램 참여로 많이 향상되지는 않았지만 튜터와 튜티 모두 프로그래밍 과목에 대한 흥미가 유발되고, 수업 참여도가 높아졌으며, 참여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여 탈락자 감소에는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