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f Programming Languages Education using Learning Community

학습 공동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사례 연구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3.07.17

Abstract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은 컴퓨터 분야의 필수 과목으로 교육되고 있으나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지전문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튜터링 제도를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공동체(피어 튜터링)를 활용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의 참여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활용 결과 학습자들의 성적이 단기간의 프로그램 참여로 많이 향상되지는 않았지만 튜터와 튜티 모두 프로그래밍 과목에 대한 흥미가 유발되고, 수업 참여도가 높아졌으며, 참여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여 탈락자 감소에는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