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cting Motion Information for Animation Character using Kinect Sensor

Kinect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움직임 정보 추출

  • Choi, Eun-Young (Graduate School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Lee, Sooj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yupsung University) ;
  • Lee, Imgeun (Dept. of Visual Infor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최은영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 최수종 (협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3.07.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Kinect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의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대상의 3차원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Kinect 센서를 이용하여 15개 관절의 정보 값을 추출해 내고, 이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관절에 사상시켜 캐릭터의 움직임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 해 낸다. 실험 결과 공간상에서의 실제 인물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정교하게 재현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