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education plan for elementary informatics gifted using Scratch 2.0

스크래치2.0을 활용한 초등정보영재의 프로그래밍 교육방안

  • Park, Jaehy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i, Jeo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재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Published : 2013.07.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스크래치2.0을 활용한 초등정보영재의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스크래치는 블록을 쌓는 것만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초등정보영재 학생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으로 적합하다. 또한 2.0으로 버전업되면서 스크립트 보기(See inside)나 리믹스(Remix)기능이 추가되어 프로그램의 공유 및 협업이 더 용이하여졌다. 따라서 이러한 스크래치2.0의 기능을 사용한다면 학습자에게 필요한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재학생들은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능동적으로 수행해나갈 때 높은 성과를 보이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을 영재학생들에게 사용한다면 더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2.0을 활용하여 Treffinger의 자기 주도적 학습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추후에 초, 중, 고 영재기관 연계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위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