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플로우가 광고태도 및 광고 회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effects on advertisement avoidance & advertisement attitude of mobile flow

  • 김강 (강원관광대학교 관광정보과) ;
  • 김미지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Kim, Kang (Dept. of Tourism Information, Kangwon Tourism College) ;
  • Kim, Mi Ji (Dept.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발행 : 2013.07.17

초록

유비쿼터스시대의 핵심기기로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는 이동전화와 무선인터넷기술의 발전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광고활동에도 많은 변화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무궁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소비자 행동을 새롭게 파악할 수 있는 플로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이용자들의 광고 회피로 인해 광고 효율성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광고태도에 따른 회피 현상들을 통계프로그램 SPSS와 AMOS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휴대폰 사용자의 플로우가 상태일 때 모바일 광고효과인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광고태도는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