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motional/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es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관한 연구

  • Young, Baek Seung (Dept. of Language Rehabilitation Psychological, SongWon University) ;
  • Jin, Seon Kuk (Dept. of Language Rehabilitation Psychological, SongWon University)
  • 백승영 (송원대학교 언어재활심리학과) ;
  • 선국진 (송원대학교 언어재활심리학과)
  • Published : 2013.07.17

Abstract

본 논문은 지금까지의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들과 그들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는 점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였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정서 행동문제에 대한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달리 부모의 갈등과 양육태도, 정서 행동으로서의 내재화와 외현화 그리고 학교생활과 관련된 학교적응과 또래관계에 대해서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변수들만의 관계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차원에서 변수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