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ependence of Mobile Instant Messenger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의존도에 관한 연구

  • Rho, Heeock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Jaejon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Jin, Chanyong (Dept.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Wonkwang University) ;
  • Kim, Dogwan (Dept.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Wonkwang University) ;
  • Lee, Yunhee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노희옥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 김재전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정보과학연구소)) ;
  • 김도관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정보과학연구소)) ;
  • 이윤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Published : 2013.07.17

Abstract

모바일 사용자가 모바일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점점 급증함에 따라 카카오톡, 라인 등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이 급성장 하였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정보시스템연구 분야에서는 사용자의 재사용 의도나 지속사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특정 시스템을 실질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의지하는 단계인 의존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기반으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의존도에 선행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사용자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의존과정을 전반적으로 설명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