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스플레이 종류와 안경착용 여부에 따른 영상의 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의 차이

Influence of Gaming Display and Wearing Glasses on Perceived Characteristics, Presence, and Fatigue

  • 이현지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
  • 이상욱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
  • 허옥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
  • 정동훈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 발행 : 2012.07.05

초록

3D 영상 산업과 더불어 3D가 적용됨으로써 유망한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게임이다. 2D에서 3D 그래픽으로 그리고 현재는 3D 입체영상으로 진화하면서 이용자로 하여금 깊이감을 제공함으로써 더 큰 즐거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의 입체영상 및 안경 착용여부가 영상의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실험결과 디스플레이와 안경착용의 상호작용효과는 인지된 특성 구성요소 중 입체감과 프레즌스 구성요소 중 시간관여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입체감과 시간관여의 경우 모두에서, 3D 영상에서 게임을 플레이했을 경우 안경 미착용자가 착용자 보다 더 잘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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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