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l Focus-based 2D-to-3D Conversion using Interpolation of Block Focus

블록 초점 정보의 보간을 통한 새로운 초점 기반 2D-to-3D 변환

  • Han, Chan-He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 Kim, June-Ho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 Kang, Hyun-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im, Jin-Soo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 Choi, Hae-Chul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 Lee, Si-Woong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한찬희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 김준호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 강현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진수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 최해철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 이시웅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Published : 2012.07.05

Abstract

3차원 동영상은 수많은 응용분야에서 차세대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2차원에서 3차원 콘텐츠로의 과도기인 현 시점에서 3차원 콘텐츠의 부족현상은 관련 산업분야의 큰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2D-to-3D 변환 기술은 높은 비용 없이 기존의 방대한 2차원 콘텐츠를 3차원 콘텐츠로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3차원 콘텐츠의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 단위 초점 정보의 보간을 통한 새로운 초점 기반 3차원 변환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화소 단위 초점 측정치를 그대로 깊이 정보로 이용하는 경우나 분할 영역 단위 초점 측정치를 깊이 정보로 활용하는 경우는 이웃 화소간 깊이정보의 불연속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제안방식은 블록 초점 측청치의 보간수행으로 인해 이웃 화소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블록경계 혹은 영역경계에서도 특별할 스무딩필터 처리 없이도 화소간 깊이정보의 불연속성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실험결과를 통해 제안한 방식이 기존의 방식들 보다 더 자연스러운 깊이 정보 추출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