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in Selecting Career

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대한 특성

  • Roh, Hyo-Lyun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노효련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본 논문은 대학교 신입생들의 진로선택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1개 학부, 16개 학과의 2011년 신입생 750명이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대학 및 학과 선택과 사항을 파악하였으며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지원한 대학의 수는 3~4개가 가장 많았으며, 고 3 시기에 대학과 전공을 주로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보다 학과에 비중을 두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진로선택 유형에서는 가족형이 가장 많았고 학교형, 독립형, 학원형 순으로 나타났다. 학과 선택시의 기준은 적성고려, 취업전망 순이었고, 입학하는 학과에 대해 대부분의 신입생들이 사전 정보와 지식을 갖고 있었다. 대학 선택시 기준은 합격 가능성이 높은 곳을 주로 선택하고 있었다. 고교교사/학교와 인터넷을 통하여 대학을 알게 된 경우가 가장 많았고, TV/라디오, 신문과 같은 매체를 통해 알게 된 경우는 아주 적었다. 따라서, 진로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모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과 전공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며 고교와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매체를 이용한 홍보 전략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