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nalysis of Customer reputation on Online

온라인상에서의 고객 평판 분석에 대한 연구

  • Kang, Min-Sik (Dep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2.05.26

Abstract

세계적으로 온라인 평판 분석 서비스의 개발 및 SNS 이슈 분석과 영향도 평가 등의 서비스 이용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SNS나 소셜미디어등 온라인을 통해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 및 요구사항이 실시간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기 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기업들에게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기술개발 요건으로 B2C 산업의 특성에 기반한 다양한 분석 주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다양한 동일 산업군에 대한 시스템 적용을 위한 분류 표준화가 필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대표 산업군을 선정하여 기존 업무 분류 체계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상의 고객 피드백 분류 및 표준화 수립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