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정보의 표현과 관리 부분에서 동적 놀이로 하는 학습 개발 및 분석

Learning Development and Analysis by Dynamic playing on Representation and Management part of Information In Middle School

  • 유희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Yoo, hee-won (Major in Computer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 발행 : 2012.05.25

초록

제7차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과목은 정보사회에서 원만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단순히 도구적으로 활용하는데 그쳐 정작 컴퓨터 교과가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정보'라는 명칭으로 변경하여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정보 과학과 기술에 대한 올바른 지식습득 및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정보 과목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정보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적 놀이로 하는 학습형태로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게 되며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