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Consumers' Rational and Emotional Factors on Online Shopping Preference, Image and Purchase Intent

온라인쇼핑 채널에서 소비자의 이성적요인과 감성적요인이 브랜드 선호도와 이미지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채널상에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증적인 연구조사이다. 온라인 채널의 가치를 담고 있는 채널자산에는 소비자의 이성적요인과 감성적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구매의도를 형성한다는 것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감성적인 요인이 온라인에 대한 애호도와 선호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고 온라인 이용자가 정보 수집을 추구하면서 단순히 정보탐색자체를 즐기기도 한다는 기존 연구결과를 재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감성적 요인이 브랜드 선호도와 이미지에 유의한 결과를 갖게 되어 인지-태도의 순도 가능하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