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and Design Spike-Nosed Configurations in Supersonic Flow

초음속 유동장 Blunt-spike 선두 형상 설계 및 해석

  • 강홍재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오성원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최한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황제영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손찬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이관중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Published : 2012.04.12

Abstract

EDISON CFD 수치 해법 기법을 바탕으로 초음속 유동장 속에서 spike가 부착된 무딘 물체에 대하여, spike 형상 변화에 따른 압축성 효과에 의한 항력 변화 추이를 고찰하였다. Spike의 길이 따른 항력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다. Spike의 길이가 Main body와 특정한 비율을 가질 때 항력이 최소가 된다. 이를 기준으로 spike 길이가 특정 길이만큼 줄어들거나 늘어날 경우에 각각 1.35%, 4.95% 항력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자료들은 초음속 유동장에서 무딘 물체에 가해지는 압축성 효과에 의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spike 설계 시 중요한 견해를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