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2.11a
- /
- Pages.1717-1719
- /
- 2012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Study on Media Education for Prevention of Media Disfunction in Elementary School's 5th & 6th Grade Students
미디어 역기능 예방을 위한 초등학교 5-6학년에 적용 가능한 미디어 교육 연구
- Kang, Eun-kyoung (Jeju Jungang Elemetery School) ;
- Park, Namje (Science Technology in Society Research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12.11.22
Abstract
유해 정보의 무분별한 유포, 폭력물의 과다 노출, 인터넷 과다사용 등의 문제가 점점 사회적 갈등의 한 축으로 자리하고 있고 또한 그 피해와 문제의 심각성이 점점 더 낮은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미디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우리는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무한한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지금의 미디어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해할 수 있는 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의 긍정적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수용 제작 활용교육과 부정적 기능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호적 예방교육의 두 가지 형태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병행한 교육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디어의 부정적 기능과 긍정적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초등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