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교실의 학습 능률 향상을 위한 상황인지 기반 LED 조명제어시스템

A Design of LED Lighting Control System based on Context-Awareness for Improving of Learning Performance in Classroom

  • 문승미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권숙연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임재현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Moon, Seung-Mi (Div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won, Sook-youn (Div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im, Jae-Hyun (Div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2.11.22

초록

최근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이 우수한 LED 조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 학교 조명으로 사용하고 있는 형광등을 대체하고 있다. 형광등은 점멸빈도가 높으면 수명이 단축되며 상황에 따라 조명 환경을 동적으로 재구성하기에 용이하지 않은 단점을 가진 조명장치이다. 이와 달리 LED는 광원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적합한 조명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재실자의 시각적 쾌적성 및 작업 능률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온다. 본 논문에서는 교실 환경을 대상으로 요일 및 시간, 교과목 종류 등의 스케쥴 정보와 교사의 위치 및 행위를 기반으로 각 상황에 적합한 최적의 조명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황인지기반의 LED조명제어시스템을 개발한다. 제안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교실 환경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조명 환경 지표를 이용하여 교실 내 조명장치의 색온도, 조도를 제어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