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2.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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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125-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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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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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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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DOI QR Code
A Study on the Agri-food Consumers' Type using the SNS
SNS를 활용한 농식품 소비자 특성 연구
- Kim, Young-Chul (Dept of e-business, Yuhan College) ;
- Lee, Seog-Won (Dept of food nutrition, Yuhan College) ;
- Oh, Sang-Heon (Capacity Building Divisi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 Hwang, Dea-Yong (Farm Management Divisi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Published : 2012.11.22
Abstract
최근 FTA 체결은 국내의 농식품 소비자들을 값싼 외국산 농식품으로 소비 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유통시장의 변화 즉, 소비자-생산자 간의 직거래 형태는 개인이 프로슈머로서 농식품 관련 컨텐츠의 제작과 생산이 더욱 활발해지도록 하며 소비자들이 구매의사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농식품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읠 수립 및 실행을 위하여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인식하지 못한 욕구가 있는지 소비자 유형을 분석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농식품 소비자 구매의도를 통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용의도로서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 모형을 위해 교류빈도,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라는 SNS 특성을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