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Effect of content and external elements purchase decision on the App

컨텐츠 정보와 외적인 요소가 앱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 Kim, Jae-Hyu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 Choi, Jin-You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김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최진영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Published : 2012.11.22

Abstract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앱스토어 시장도 급성장 하고 있다.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는 각각 65 만개, 60 만개의 유효 앱 등록량을 돌파했으며, 다운로드 역시 300 억과 200 억 다운로드를 돌파하였다. 앱 사용자들은 어떤 이유로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다운받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컨텐츠 정보와 외적인 요인을 4가지 요소(앱의 정보, 외부 추천, 사용 평가, 사용 통계)로 분류하여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시스템의 품질 개선과 추가로 국내에서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실무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