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스마트폰을 활용한 인터넷윤리 교육 방법

An Internet Ethics Training Method by exploiting Smartphone

  • 김인환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배지혜 (선문대학교 IT교육학부) ;
  • 이현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정호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Kim, In-Hwan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
  • Bae, Ji-Hye (Division of IT Education, Sunmoon University) ;
  • Lee, Hyun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
  • Park, Jung-Ho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 발행 : 2012.04.26

초록

현실세계의 기본이 되는 사회규범 및 윤리교육이 있듯이 인터넷 기반의 사이버 세계에서도 윤리교육을 필요로 하는데, 이에 대한 교육 및 대처가 많이 부족하다. 특히, 국내외의 경우, 반복적인 학습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일괄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을 통해 인터넷윤리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기반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새로운 인터넷윤리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 방법과 달리 새로운 인증프로그램, 수준별 맞춤 교육기법,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법, 유해정보 인증 방법 등 M-learning 기반으로 적용하여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