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2.04a
- /
- Pages.375-377
- /
- 2012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n application of Motion Tracking for Interactive Art
인터랙티브 아트를 위한 관람자 아바타 생성 기법
- Kim, Donghyun (Department of Digital Media Art.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im, Sangwoo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12.04.26
Abstract
인터랙티브아트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관객과 작품이 상호작용하기 위해선 하드웨어적인 장치가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한다. Kinect Sensor는 인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관절의 좌표를 추출하는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션트래킹을 가능하게 하고 이것을 다양한 컨텐츠에 적용하여 활용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인체의 관절좌표를 기반으로한 사용자의 2D, 3D아바타를 생성하는 과정에 대해 기술한다. 각각의 방법은 서로 다른 제작방식과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컨텐츠의 성격에 따라 적용할 수 있고 앞으로 이러한 인터랙션적인 부분과 컨텐츠 분야를 연구할 계획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