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마케팅 관점에서 대학도서관 근로학생의 역할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oles of Student Employee in University Libraries from the Marketing Viewpoint

  • 최윤희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발행 : 2012.08.16

초록

대학도서관에서 근로학생은 '근로자'와 '이용자'의 두 가지 신분을 동시에 가지는 인적자원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 관점에서 본 근로학생의 새로운 역할과 가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심층면담 결과, 이들은 근로를 경험한 이용자로서 개인의 도서관 이용행태에 변화를 나타내어, 충성도 높은 잠재고객으로의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근로학생은 내부와 외부의 관점을 동시에 가져, 도서관 내부에는 이용자의 관점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외부 학생에게는 구전마케터로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도출된 결과는 근로학생이 도서관의 중요한 마케팅대상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