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 of Charge Calculation Using a Differential Amplifier On the Batteries

차동 증폭회로를 적용한 축전지 잔존용량산정

  • Jo, Kyu-Pan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
  • Moon, Chae-Joo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
  • Kim, Tae-Gon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
  • Chae, Sung-Yeol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
  • Jeong, Moon-Seon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
  • Lee, Kyung-Sung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11.07.05

Abstract

전기자동차의 축전지 관리 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잔존용량(SOC : State Of Charge)산정에는 Ah 측정법, 비중측정법, 전압측정법 등이 있다. 기존 전압 측정법의 경우 측정 전압을 프로세서에서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축전지의 미세한 전압 변화를 측정하지 못하여 잔존 용량 산정시 세밀한 계산에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축전지의 전압 측정 시 프로세서 전단에 전압의 부분 증폭회로를 추가하여 축전지의 미세한 전압변화를 증폭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니켈수소전지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충전 중 기존 전압측정법은 1.431V, 1.436V, 1.441V가 측정 되었을 때의 잔존 용량은 84%로 일정하였다. 같은 전압변화에서 부분증폭회로를 적용한 충전전압은 1.4297V, 1.4303V ~ 1.4352V, 1.4358V로 측정 되었으며, 그에 따른 잔존용량은 84% ~ 85%로 기존 전압 측정법 보다 약 9 ~ 10배 정도 세밀하게 측정 되었다. 제안한 방법을 통한 실험으로 제안된 방법이 기존 전압 측정법보다 세밀한 전압 측정 및 SOC산정이 가능함을 확인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