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tery Pack and Management System for Automated Guided Vehicle

AGV용 배터리 팩 및 관리시스템

  • Nam, Jong-ha (Kodi-s.Co., LTD.) ;
  • Kang, Duk-ha (Kodi-s.Co., LTD.) ;
  • Hwang, Ho-seok (Kodi-s.Co., LTD.) ;
  • Park, Chan-hi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utomobile-parts&Mold Technology Innovation Center) ;
  • Lee, Heui-kwa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utomobile-parts&Mold Technology Innovation Center) ;
  • Park, Min-kee (Department of Electronic&Informatio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남종하 ((주)코디에스) ;
  • 강덕하 ((주)코디에스) ;
  • 황호석 ((주)코디에스) ;
  • 박찬희 ((사)전북대학교 자동차부품금형기술혁신센터) ;
  • 이희관 ((사)전북대학교 자동차부품금형기술혁신센터) ;
  • 박민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1.07.05

Abstract

무인 운반차(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은 1955년에 개발된 자재 운반용 무인운송 시스템으로 초기에는 제조 현장에서 자재의 운송에 국한되어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창고, 컨테이너 터미널 그리고 지하공간에서의 반복되는 실내/외 운송으로까지 그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AGV는 제조현장에서 제조 공정과 관련된 모든 자재의 이송에 적용되고 반복되는 운송의 형태에 사용되며, 실내 용도로는 수입, 저장, 분류, 반출, 이송과 공정 간의 파레트(Pallet) 이송에 사용되며, 비교적 작은 용량의 AGV가 이러한 제조현장에서 산업용도에 쓰이고 있다. AGV는 실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환경적 특성상 배터리를 사용하며, 충전하거나 교환하여야 하며, 이에 소요되는 시간이 시스템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제조현장이나 배송센터에서 AGV는 비교적 짧은 거리를 운행하므로 대기 시간 중에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교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비교적 장거리를 운행하는 시스템에서는 AGV의 가동률을 50% 이하로 유지하거나 온라인 충전 시스템을 구비하여야만 배터리 전압 강하에 의한 시스템의 마비를 예방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