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of toothbrushing education with smart toothbrush having toothbrushing pattern-classification

양치질 패턴 감지기능의 지능형 칫솔을 이용한 양치 교육의 유용성 평가

  • Lee, Young-Jae (School of Biomedical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Lee, Pil-Jae (School of Biomedical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Kim, Kyeong-Seop (School of Biomedical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Park, Won-Se (Departmen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Yonsei University) ;
  • Kim, Kee-Deog (Departmen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Yonsei University) ;
  • Hwang, Do-Sik (Departmen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Yonsei University) ;
  • Lee, Jeong-Whan (School of Biomedical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영재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의학공학부) ;
  • 이필재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의학공학부) ;
  • 김경섭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의학공학부) ;
  • 박원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통합진료학과) ;
  • 김기덕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통합진료학과) ;
  • 황도식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통합진료학과) ;
  • 이정환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의학공학부)
  • Published : 2011.07.2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양치 방향 및 각 부위에서의 양치 시간이 기록 가능한 지능형 칫솔을 이용하여 양치 교육에 따른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칫솔의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자동 검출 부위는 칫솔모의 위, 아래, 오른쪽, 왼쪽으로 4등분 하였다. 실험 방법은 피험자로 하여금 첫 번째 실험에서는 평상시의 양치 습관을 따라서 자유롭게 측정하였으며, 지능형 칫솔을 이용한 교육 영상시청 및 양치 방법의 점수화를 통하여 피험자의 습관 교정의 필요성을 인지하도록 하였다. 그 후 일주일 동안은 각 가정에서 동영상 시청을 통한 습관 교정을 하였으며 두 번째 실험에서는 첫 번째 실험과 같이 자유로운 양치를 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4 부위별 양치시간이 교육 전에 비해 균형을 이루었으며 총 시간의 증가를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