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용 축소형 IPT 시스템의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mall-scaled IPT System for Railway Vehicles

  •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 이형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 김기병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Park, Chan-Bae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Lee, Hyung-Woo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Lee, Byung-Song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Kim, Ki-Byung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발행 : 2011.07.20

초록

유도급전용 변압기(Inductive Power Transformer, IPT)는 비접촉 전력전송장치이며, 그 응용범위는 전동칫솔용 충전기, 핸드폰용 충전기와 같은 소용량 시스템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산업용 이송장치, 철도 시스템과 같은 대용량 시스템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철도시스템과 같은 교통시스템에 적용되는 IPT 시스템의 경우, 소용량 시스템과 달리 큰 공극을 가지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전달 효율을 얻기 위하여 IPT 모듈의 주의 깊은 설계가 요구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U-U 타입 IPT와 U-I 타입 IPT의 등가회로 파라미터와 커플링 계수에 대한 특성을 해석적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고, 실제 20[kW] 급 IPT 시제품 모듈의 실험을 통하여 등가회로 파라미터 검증 및 IPT 모듈의 효율 계측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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