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탑차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발전기의 해석 및 응용

A design and development on Refrigerated Vehicle of IPMSG

  • Jang, Jin-Hak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Dong-A University) ;
  • Jo, Chagn-Hum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Dong-A University) ;
  • Lee, Sang-Gone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Dong-A University) ;
  • Choi, Da-Woon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Dong-A University) ;
  • Cho, Yun-Hyun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Dong-A University)
  • 발행 : 2011.07.20

초록

본 논문에서는 특수차량용 발전기 시스템에 적용되는 3.5kW급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발전기의 설계 및 특성해석에 대해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DC전원의 전압을 280[V], 발전기 측에서 발생하는 선간전압을 293.2[V]로 설정하여 설계하였다. 정격속도 2,000[rpm]에서 정상 구동하는 발전기를 목표로2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속도별 역기전력과 정격에서의 전압, 전류, 출력에 대해 실험값과 비교 검증하였고, 약계자 제어를 통해 각 속도 영역에서 일정전압이 유기됨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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