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otor Characteristic with varying Center Post Length considering Yield Strength of 80KW IPMSM for EV Traction Motor

항복 강도를 고려한 센터 포스트 간격에 따른 80KW EV용 IPM 전동기 특성에 관한 연구

  • Kim, Byung-Hwan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Lee, Sang-Yub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Seo, Kang (EV Motor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Cha, Chang-Hwan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Won, Jong-Sik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Kang, Byung-Hee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김병환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 이상엽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 서강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EV Motor 연구팀) ;
  • 차창환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 원종식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 강병희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Published : 2011.07.20

Abstract

전기 자동차용 전동기는 고출력, 소형화, 제어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영구자석형 전동기를 많이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중 IPM 전동기는 출력 특성 및 제어의 용이성으로 인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IPMSM을 EV용으로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계 및 산업계에서 전동기의 출력 개선, 열적 문제 해결, 구조 강도 문제 해결 등의 노력을 진행해왔다. 이 논문에서는 항복 강도를 고려하여 영구자석 센터 포스트 간격을 변화시키면서 전동기의 출력 특성을 살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