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복 강도를 고려한 센터 포스트 간격에 따른 80KW EV용 IPM 전동기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tor Characteristic with varying Center Post Length considering Yield Strength of 80KW IPMSM for EV Traction Motor

  • 김병환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 이상엽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 서강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EV Motor 연구팀) ;
  • 차창환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 원종식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 강병희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Kim, Byung-Hwan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Lee, Sang-Yub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Seo, Kang (EV Motor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Cha, Chang-Hwan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Won, Jong-Sik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 Kang, Byung-Hee (Rotating Machinery Research Team, Power& Industrial Systems R&D Center, Hyosung Corporation)
  • 발행 : 2011.07.20

초록

전기 자동차용 전동기는 고출력, 소형화, 제어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영구자석형 전동기를 많이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중 IPM 전동기는 출력 특성 및 제어의 용이성으로 인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IPMSM을 EV용으로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계 및 산업계에서 전동기의 출력 개선, 열적 문제 해결, 구조 강도 문제 해결 등의 노력을 진행해왔다. 이 논문에서는 항복 강도를 고려하여 영구자석 센터 포스트 간격을 변화시키면서 전동기의 출력 특성을 살펴보았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