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 /
- Pages.816-817
- /
- 2011
비선형 데이터세트를 이용한 IPMSM의 운전 시뮬레이션
Driving Simulation of the IPMSM by Using Nonlinear Dataset
- 김원호 (한양대학교) ;
- 장익상 (한양대학교) ;
- 김미정 (한양대학교) ;
- 이기덕 (한양대학교) ;
- 이재준 (한양대학교) ;
- 한정호 (한양대학교) ;
- 정태철 (한양대학교) ;
- 채웅찬 (한양대학교) ;
- 이주 (한양대학교)
- Kim, Won-Ho (Hanyang University) ;
- Jang, Ik-Sang (Hanyang University) ;
- Kim, Mi-Jung (Hanyang University) ;
- Lee, Ki-Doek (Hanyang University) ;
- Lee, Jae-Jun (Hanyang University) ;
- Han, Jeong-Ho (Hanyang University) ;
- Jeong, Tae-Chul (Hanyang University) ;
- Chae, Ung-Chan (Hanyang University) ;
- Lee, Ju (Hanyang University)
- 발행 : 2011.07.20
초록
최근 화석 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 오염과 자원 고갈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엔진 구동 시스템에서 전동기 구동 시스템으로의 차량의 패러다임 변화가 급격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고성능 군용 차량도 예외는 아니다. 그 안에 포함되는 핵심 부품인 견인용 전동기는 고토크, 고출력, 전 운전 범위의 고효율화 등의 운전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IPMSM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나, 마그네틱 토크뿐 아니라 릴럭턴스 토크까지 사용하며 파라미터의 비선형적 특성 등으로 인해 설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IPMSM의 2D-인덕턴스, 3D-철손, 4D-전압의 비선형 데이터 세트를 이용한 운전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어시 필요한 전류-토크 테이블 및 정확도 높은 효율맵을 구성하였으며, 시작품을 통해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