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연소 램제트엔진의 성능해석 기법

Performance Analysis Method for Dual Combustion Ramjet Engines

  • 서봉균 (한국항공대학교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염효원 (한국항공대학교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길현용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
  •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 발행 : 2011.04.28

초록

이중연소 램제트엔진의 아음속 연소기의 연소가스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흡입되는 흡입공기의 혼합 및 초음속 연소를 고려한 이중연소램제트 성능해석 기법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극초음속 흡입구의 유동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Taylor-Maccoll 방정식을 사용하였으며 초음속 연소기 해석을 위해 준 1차원 연소모델 및 CEA를 이용한 화학 평형 모델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모델을 통하여 계산된 흡입구와 연소기에서의 열역학 데이터를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rformance analysis model for dual combustion ramjet engines has been performed. A typical performance model for hypersonic intake flow and supersonic mixing and combustion was demonstrated; Taylor-Maccoll equation for coaxial intakes and a quasi-one dimensional reacting flow analysis with CEA chemical equilibrium for supersonic combustion. The results, thermodynamic data of intake and supersonic combustor were validated with CFD numerical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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