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한국산학기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1.1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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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0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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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
Fatigue Test of Aircraft Landing Gear
항공기 착륙장치 피로시험
- Lee, Sang-Wook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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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eung-Gyu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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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Jeong-Woo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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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Tae-Uk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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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g-Cha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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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In-He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 Lee, Je-Dong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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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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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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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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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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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 이제동 (국방과학연구소)
- Published : 2011.12.09
Abstract
항공기 착륙장치 피로 수명평가에는 안전 수명방법이 사용된다. 안전 수명방법은 항공기 전 수명기간을 모사하는 피로하중 스펙트럼 조건에서 균열 또는 유해한 변형과 같은 구조적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입증하는 것을 말한다. 설계 단계에서는 해석적 방법을 통해 착륙 및 지상운용하중을 구하고, 이를 착륙장치 피로해석에 적용하여 피로수명을 확인한다. 착륙장치는 수명 기간 중 일반적으로 High Cycle 피로를 겪게 되므로, 피로해석 시 응력 기반의 접근 방법이 적용된다. 시험평가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4배의 운용수명에 해당하는 피로하중 스펙트럼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여, 착륙장치의 안전 수명을 최종 입증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항공기 착륙장치 피로 수명평가를 위해서는 착륙 및 지상운용 하중해석에서부터 피로해석, 피로시험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착륙장치 피로시험에 필요한 세부과정과 관련 기술을 실제 적용 사례와 함께 기술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