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1.0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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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8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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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
Study of Game Level Design Controled by Artificial Emotion
인공감정을 적용한 게임 난이도 조절에 관한 연구
- Park, Jun-Hyoung (Dept. of Media,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
- Hyun, Hye-Jung (Dept. of Media,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
- Yeo, Ji-Hye (Dept. of Media,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
- Ko, Il-Ju (Dept. of Media, Soong-sil University)
- Published : 2011.01.20
Abstract
최근 게임 산업에서는 게임을 인공지능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인공감정을 주목하고 있다. 인공감정은 감정자극과 감정, 그리고 감정의 표현 방식이라는 총 3가지 기본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감정을 사람들에게 꾸준하게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캐주얼 게임에 적용시켜 보았다. 캐주얼 게임은 다른 게임들에 비해 게임 속에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환경요소가 한정적이고,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이 적어 인공감정에 대한 플레이어의 반응을 실험하기에 적합한 게임 장르이다. 본 연구에서는 쉽게 제작 가능한 버튼 클릭 방식의 캐주얼 게임을 만들었다. 그리고 게임에 플레이어의 행동을 통해 감정적 영향을 받는 인공감정이 적용된 게임 에이전트를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