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edia Literacy as a internet Ethics Education Methodology

인터넷 윤리 교육의 방법론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 Choi, Jun-Y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Lee, Myung-Suk (College of Liberal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Son, Yoo-E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최준영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 ;
  •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 손유익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1.04.30

Abstract

현재의 인터넷은 엄청난 속도와 흡수성을 가진 채로 우리들의 생활에 스며들어 왔다. 인터넷은 효율성과 생산성, 오락성의 편익을 제공하는 반면, 익명성과 비대면성이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이를 악용한 인터넷 윤리의식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인터넷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고 보다 인간중심의 인터넷 문화를 만들기 위한 인터넷 윤리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터넷 윤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방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제안한다. 기존에는 인터넷의 역기능들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차단을 시키거나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부정적 방법을 이용하였으나, 미디어 리터러시를 적용함으로써 인터넷을 올바로 이해하고 느끼게 하여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게 하여 근원적인 예방을 함으로써 인터넷 윤리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