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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기업에서의 PRM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 H 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the PRM System in the Distribution Enterprise - The Case of H Company -

  • 김민정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최진영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이진호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Kim, Min-Jeo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 ;
  • Choi, Jin-You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 ;
  • Lee, Jin-Hoo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
  • 발행 : 2011.04.30

초록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고 성장함에 따라 유통채널은 다양해진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직접채널과 중간 판매채널을 거치는 간접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채널 중 중간유통채널, 즉 파트너를 통해 거래하는 방식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 지하고 있으며 그 비중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고객에게 기업의 가치를 전달하는 파트너들은 기술의 변화와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PRM 시스템은 파트너가 원하는 가치, 제품정보, 뉴스, 시장정보, 공동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기반 등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하고, 기업도 파트너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라이프 사이클 운영 및 분석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하여 유통기업의 PRM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통기업에서 PRM 이 지니는 가치를 알아보고 유통기업 H 사의 PRM 시스템 구축과정과 시스템 구축이 기업에 창출한 성과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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