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형마트의 중국진출 전략연구

A Study on the Entering Strategies of Korea's Discount Stores in China

  • 정기만 (국립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오몽천 (국립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Jeong, Ki-Ma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Chungju National University) ;
  • Wu, Meng-Qia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Chu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1.05.27

초록

중국은 현재 세계 제3의 소비시장으로 조만간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소비시장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국민들의 소비 수준도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의 거의 대부분의 대형마트가 출점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의 대형마트도 예외가 아니어서 한국에서는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진출하여 이들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세계 대형마트 기업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한 한국 대형마트의 진출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키워드